Search
Duplicate

인지행동치료(Cognitive-Behavioral Therapy)의 이해

Created
2024/01/12 07:15
Tags
2024 Q1
Research Date
2024/01/09

Reference

인지행동치료(Cognitive-Behavioral Therapy)

핵심은 합리적 사고 → 마음챙김

인지치료(Cognitive Therapy) 역사와 이론

1960년대 미국의 심리학자 아론 벡(Aaron T. Beck)에 의해 고안되었으며, 왜곡된 인지와 신념의 파악 및 수정을 통한 치료를 강조하는 심리치료 기법을 말한다.
인지치료는 그 자체로도 경험적으로 입증된 훌륭한 치료기법이지만, 행동주의와 결합된 인지행동 치료의 형태로도 많이 활용된다.
흔히 인지행동 치료로 명명되는 인지치료는 그 근간에는 정신분석 이론, 신프로이트 학파의 대상관계이론, 행동주의 이론이 있다.
앨버트 엘리스(albert Ellis, 1913~2007)는 REBT 합리 정서 행동 치료의 창시자이며 정신분석의 단점을 극복한 인지치료방법을 도입했으며, 아론 벡은 인지치료의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했다.
엘리스가 초석을 닦아놓은 인지적 접근은 아론 벡에 의해 인지치료로 확립됐다.
인지 치료는 그 근간에 정신분석 이론, 신프로이트 학파의 대상관계 이론, 행동주의 이론이 있으며, 그 철학적 배경으로는 “인간은 객관적인 현실에 의해서 고통 받는 것이 아니라 그것에 대한 견해로 고통받는다”라는 이성과 주관성을 강조한 스토아 철학, 현상학, 합리주의와 이성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개인의 의식적 경험을 중시한다. 또한, 협동적 경험주의, 자기치료의 철학, 심리교육적 모델을 강조한다.
인지치료는 지금까지 현대 심리치료의 주된 흐름을 이루고 있는 인지행도치료의 중심 치료법으로서 마음챙김을 비롯한 다양한 기법을 통합하여 발전하고 있다.

인지치료의 특징

무의식에 휘둘리기보다는 개인의 의식적 경험 중시 - 정신역동적 치료와 차이
자유의지, 선택, 변화하는 인간은 환경에 의해 통제 - 급진적 행동주의와 구별
협동적 경험주의(collaborative empiricism) - 치료자와 내담자의 협동적 관계 강조
자기치료(self-treatment)의 철학 - 내담자의 자기치유 능력 키워 치료효과 지속
심리교육적(psycho-educational model) 모델에 근거 - 문제이해, 해결하는 방법가르침

Ellis의 REBT(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REBT 주요개념

비합리적 신념
사람들이 정서적 문제를 겪는 이유는 일상생활에서 겪는 구체적인 사건들 때문이 아니라 그 사건을 합리적이지 못한 방식으로 지각하고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자기수용
내담자가 불완전한 인간임에도 자신이 살아있음을 즐기고 감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존재임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도록 가르친다.
정서적 문제는 조건적 자기수용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발견된다고 보았다.
왜곡된 신념은 성취, 성공 여부에 따라 자신의 가치를 평가해서 자존감 추락의 원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A-B-C 이론
ABCDE 모형이란 A(선행사건)에 의해 생긴 B(신념체계)로 인한 C(정서적, 행동적 결과)로 나타난 것을 D(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논박)을 통해 합리적 신념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적절한 정서적, 행동적 결과 (E, F)를 나타나게 한다는 이론이다.
치료목적
합리적 정서행동치료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삶의 철학 자체를 변화시키는데 치료의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치료과정
내남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에 A-B-C 이론을 적용해 비합리적 신념을 확인하고 논박을 통해 이를 합리적 신념으로 바꾼 후, 적절한 정서와 행동을 경험하도록 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REBT 치료기법

인지적 기법
논박
내담자의 언어를 변화시키기
유추 - 좋지 않은 습관이 자신에게 미치는 나쁜 점을 깨닫도록 한다.
자기방어의 최소화
대안 제시
유머 사용
정서적 기법
합리적 정서 상상
부끄러움 제거 연습
무조건적 수용, 감정적 언어 사용
행동적 기법
보상기법, 역할연기
활동과제 부과

Beck의 CBT(Cognitive Behavioral Therapy)

CBT 주요개념

정신병리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요인들에는 장동적 사고, 인지적 오류, 역적응적 인지도식과 신념 등이 있다.
1.
자동적사고(Automatic Thought)
3가지 인지적 오류 : 나의 세계, 나 자신, 나의 미래
2.
인지적 오류(Cognitive Errors)
이분법적 사고(Dichotomous Thinking)
과잉일반화(Overgeneralization)
임의적 추론(Arbitrary Inference), 자의적 해석
선택적 추상화(Selective Abstraction), 정신적 여과(Mental Feltering)
과장과 의미축소(Magnification and Minimization)
개인화(Personalization)
인지협착(Tunnel Vision)
잘못된 명명(Mislabeling)
3.
역기능적 인지도식(Dysfuctional Schema)가 신념(Belief)
인지도식
사람이 살아가면서 자기 나름대로 자기와 세상을 이해하는 틀을 발달시키는데 삶을 사는 과정에서 하나의 체계화된 지식 덩어리를 이루게 될 때 이를 인지도식이라 부른다.
역기능적 인지도식
그 개인의 인지도식의 내용이 부정적의 성질의 것일 경우 이러한 인지도식을 역기능적 인지도식이라 부르는데, 이는 심리적 문제를 초래하는 근원적 역할을 한다.
살아오는 과정에서 부정적인 내용들로 인지도식을 구성한다면 심리적 문제에 매우 취약하게 되기 쉽다.
역기능적 신념
특정한 생활사건에 대한 해석내용인 자동적 사고와 달리, 삶의 믿음이나 원칙으로서 절대주의적이고 완벽주의적이며 융통성이 없이 경직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핵심신념
어린 시절에 중요한 인물과 상호작용하면서 형성되는 것으로서 가장 근원적이며 깊은 수준의 믿음이다.
중간신념
핵심신념과 자동적 사고를 매개하는 것으로 삶에 대한 태도, 규범, 가정을 말한다.
핵심신념 → 중간신념 → 자동적 사고

인지치료의 최근 동향과 전망

마음챙김에 기반 스트레스 감소법 (MBSR, 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

MBSR은 동양의 마음챙김 명상과 서양의 의학을 접목하여 탄생
마음챙김에 근거한 치료법 중 가장 역사가 길고 많은 임상적 연구결과가 있는 ‘의료명상 교육 프로그램’

마음챙김 기반 인지치료 (MBCT, Mindfulness-Based Cognitive Therapy)

MBCT는 자주 재발하는 우울증을 치료하는데 적용하기 위해 전통적인 인지치료와 카밧진의 MBSR 프로그램을 통합하여 개발

수용전념치료 (ACT,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ACT는 MBSR, MBCT, DBT 등과 마찬가지로 마음챙김을 통해 부정적인 내적 경험을 회피하거나 억압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경험하는 것을 강조한다.
아울러 ACT에서는 가치를 분명하게 하고 인생의 목표와 그 추구에 필요한 행동전략을 가르친다.
ACT는 원래 개인 치료로 발달하였지만 집단치료로 적용되기도 한다. ACT는 마음챙김뿐만 아니라 우화와 같이 다양한 기법을 적용하여 마음의 유연성을 기르도록 도와준다.
ACT는 만성통증, 우울, 불안, 중독, 금연, 직장 스트레스, 당뇨조절, 체중조절, 섭식장애 등 다양한 문제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변증법적 행동치료 (DBT, Dialectical Begavior Therapy)

DBT는 경계선 성격장애의 치료를 위해 표준적인 인재행동치료에 마음챙김을 비롯해서 효과적인 정서조절기법 등 몇 가지 기법을 통합하여 개발
DBT에서는 대립되는 사상들의 균형, 통합 또는 종합을 강조
DBT는 경계선 성격장애 환자들이 장시간의 공식적인 명상훈련에 참여하기가 어렵다고 보고 MBSR이나 MBCT에 비해 덜 공식적인 마음챙김 훈련을 광범위하게 선택하여 사용한다. 또 DBT는 MBSR이나 MBCT처럼 집단으로 진행할 수도 있지만 개인 치료로 적용되기도 한다.
최근에는 DBT가 경계선적 성격장애 이외에도 기분장애, 불안장애, 섭식장애, 충동조절장애, 약물의존 등 다양한 증상에도 효과적으로 적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