햅틱 디바이스 업체 조사내용
Touch, Touch X, Phantom Premium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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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한 교육 시뮬레이터 장비로 적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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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개의 회전축만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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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수술 마스터 장비로 사용 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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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kg 물리저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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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으로 가도 축의 개수가 적어 시뮬레이션 장비로만 사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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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uch X 서울대학교 재활 방영범 교수 납품 이력 있음
개발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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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라이브러리 존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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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로 딜레이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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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Haptics : Phamtom 장비를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툴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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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API(Haptic Device A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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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은 수준의 접근(Access)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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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Force)에 대해 직접 햅틱 렌더링(Direct Haptic Rendering)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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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LAPI(Haptic Library A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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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수준의 햅틱 랜더링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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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언어 A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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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OpenGL 프로그램의 재사용 및 매우 간단히 햅틱과 그래픽 쓰레드간의 동기화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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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ickHaptics Micro API : C++ 사용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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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omagic Touch X: 20,000,000원(부가세 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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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antom Premium 1.5(6자유도 입력, 3자유도 출력): 48,500,000원(부가세 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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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antom Premium 1.5 6DOF(6자유도 입력, 6자유도 출력): 84,000,000원(부가세 별도)
Omega 7, Sigma 7, Ramda 7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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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레이가 없어 로봇수술까지 가능한 마스터 장비로 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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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kg 물리저항
개발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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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가지 재질 설정이 있고, 4가지 재질의 강도에 따라 여러 가지 재질 느낌 조합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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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업에서 Avizo 라는 프로그램으로 DICOM파일을 3D모델로 만들기위해 복셀(Voxel)로 처리하고 있음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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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mega 7 : 55,00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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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gma 7 : 140,00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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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mda 7 : 180,00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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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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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제어 board가 있으며 가격이 책정되지는 않았으나 400-500만원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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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ard에 달린 모터 개당 150-200만원
의견
고가 햅틱기기 사용의 제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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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의 장점이 공간과 실물의 제약이 없는 것인데 햅틱제품으로 개발하면 실습할 수 있는 인원이 한정적으로 바뀔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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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VR의 컨트롤러가 진동부터 손의 그립에 맞춰 더 다양한 장비들을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보편화된 디바이스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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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보편화된 디바이스(Oculus Quest2등)를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멀티플레이로 교육훈련이 되는 방향이 플랫폼으로서의 역할로 더 좋을 것 같습니다.